대장암의원인-유전성 비용종증
안녕하세요. “LA 한인들의건강돌봄이”
오늘은 대장암의 원인을 알아보는 다섯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 까지는 우리가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원인들에 대해 알아봤는데 오늘은 유전적인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1. 그 첫번째로는 유전성 비용종증이 있습니다.
용종 증후군의 하나로, HNCC 또는 린치 증후군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린치 증후군의 경우 대장암 뿐만 아니라 자궁 내막암, 난소암, 위암, 소장암, 췌장암, 담도암 등 각종 암 질환의 위험이 올라갑니다. 이중 대장암과 자궁내막암이 가장 흔히 생기는 암입니다.
린치 증후군 환자의 70~80% 정도에게 대장암이 발생하며, 이로 인해 출혈, 장 폐쇄, 종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린치 증후군은 가족력과 유전인자 검사를 통해 진단이 됩니다. 린치 증후군 진단을 받고나면 각종 암 검사를 꼼꼼히 하셔야 하는데, 대장암이 가장 흔하게 생기는 암 이므로, 대장내시경이 가장 중요합니다.
1-2년 마다 한번씩 대장내시경을 해야 하는데, 대장 내시경을 시작하는 나이는 20세 부터 입니다. 하지만 가족 분 들 젊은 나이에 중 대장암 판정을 받으신 분이 있으시다면 그분이 대장암 판정을 받으신 나이로 부터 5살 어린 나이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내원하신 환자분 중 린치 증후군으로 인해 어려서 부터 각종 암 검사를 주기적으로 받고 계신 분이 있습니다. 대장 내시경도 20세 부터 매년 받고 계시는데 지금 43이 되도록 대장 내시경 결과가 나쁘지 않아 수술이 필요 없으신 분이십니다. 유전이라고 낙담하지 않고, 가이드라인 대로 검사와 치료를 받으시면 좋은 결과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한인 여러분이 모두 건강한 그날까지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LA 한인들의 건강 돌봄이
질문 1.린치증후군은용종이몇개정도생기나요?
2. 린치증후군은20살보다5살어린15세에도대장내시경을
받으라고하셨는데어려서도많이나타나나요?
3. 린치증후군은치료는어떻게해야하나요?
- 전대장절제술, 직장은남겨두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