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치료방법-식사요법
안녕하세요. “LA 한인 시니어 건강지킴이” 내과전문의 김민성원장입니다.
지난 시간까지 당뇨병 예방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오늘은 당뇨병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당뇨 진단을 받으셨거나 위험군에 속하시는 분들이 당뇨 치료방법에 대해 문의를 하십니다. 당뇨병의 치료 방법에는 식사요법, 운동요법,약물치료3가지가 있습니다.
이시간에는 식사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먼저, 매일 규칙적인 시간에 본인이 정한 양의 음식을 알맞게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규칙적인 식사는 당뇨 환자의 혈당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60대 남성 환자분께서는 당뇨병 진단을 받기전에는 주로 폭식을 하시는 스타일 이였습니다.
그런데 당뇨병이라는 판명을 받으신 후에는 매일 규칙적인 식사시간과 본인에게 맞는 알맞은 식사양 조절로 당뇨 수치가 많이 개선 되었습니다.
2. 두번째는 불포화 지방산 위주의 식사를 하시고 포화지방을 줄이는 식사를 하시는 것입니다.
아보카도기름, 아마씨기름,포도씨기름과 같은 식물성 기름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가 풍부합니다.특히 불포화 지방산은 동물성 기름보다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며 혈관 염증의 원인들을 감소시켜 주고 심장질환 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한가지 주의하셔야 할 것은 식물성 기름이 좋다고 많이 섭취하시면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이 비만에 원인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니 주의를 바랍니다.
3. 세번째,소금 섭취량을 줄이고 싱겁게 드시는 것입니다.
우리 한인분들은 참으로 소금 섭취량이 많은 음식을 드십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된장찌개, 고추장볶음 등 많은 한식이 소금과 뗄 래아뗄 수 없는 관계에 있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한식이 소울 푸드, 또는 건강식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과다한 소금섭취는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싱겁게 먹는 습관을 권장합니다.
4. 넷째, 식이섬유 음식을 알맞게 드시는 것입니다
당뇨병의 원인이 되는 울툴불퉁하게 나오는 뱃살 다들아시죠? 식이섬유 음식은 지방을 배출하고 복부에 노폐물일 쌓이는 것을 막는 식이 섬유가 풍부한 요리를 알맞게 드시면 좋습니다.
당뇨를 진단 받으시고 관리하시는 환자 한분중 70대 어머님 환자분께서는 저의 조언을 들으시고 식이섬유가 많은 고구마, 사과, 딸기와 양배추 음식, 미역류의 음식들을 챙겨서 드시고 계시며 당뇨 개선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5. 다섯째, 금주를 추천합니다.
술을 적당량 마시면 좋다고 하시는 분들고 계십니다. 그러나 저의 판단은 당뇨병 환자에게 술은 백해무익이라 생각합니다. 바로 술은 영양소가 포함되지 않으면서 열량을 많이 내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의 치료 방법인 식사요법을 잘 하셔서 당뇨병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한인 여러분이 모두 건강한 그날까지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LA 한인 시니어 건강지킴이” 내과전문의 김민성원장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