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예방법
안녕하세요. “LA 한인 시니어 건강지킴이” 내과전문의 김민성원장입니다.
“폐암을 예방하는 방법이 있나요?” 또는 어떤 음식이나 과일을하고 먹어야 폐암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라고 질문을 많이 하십니다.
특히 최근에는 여성 흡연자들의 증가와 청소년들의 흡연이 사회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폐암을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첫째, 금연입니다.
폐암의 예방법에 있어 금연 이외에는 확실한 것이 있을까요? 약90%의 폐암이 금연을 함으로써 예방이 가능합니다.
폐암은 흡연량과 흡연기간에 비례해서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어떤 환자분들은 “담배를 끊은지 5년이 지났어요”,
또는 “10년이 지났어요” 하시면서 폐암 위험이 있을까요 라고 문의를 하십니다.
만약 시청자분들께서 20년간 담배를 다시 피우지 않고 금연을하셨어도 금연하시는 일반분들보다 폐암의 위험도가 증가한다는 것을 꼭 기억하십시요.
만약 흡연을 시작하셨다면 편안한 노후를 위해 조기에 금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기기 바랍니다.
2. 둘째, 정기검진입니다.
50세 환자 한분은 담배를 약 25년간 피우고 계셨습니다. 그런데 이 환자분을 특이하게20대 후반부터 1년에 한번 씩 정기검진을 받으며 흡연을 즐기는 분이셨습니다.
이 환자분이 3개월전 정기검진을 통해 폐암 초기라는 진단을 받으셨고 즉시 주치의와 의논 후 수술을 받고 지금은 회복단계에 있습니다.물론 금연을 하고 계십니다.
3. 폐에 좋은 음식과 과일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폐암을 예방하는데 있어 특별히 음식과는 별 상관성이 없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활 방식으로는 기존의 일반적인 식생활을 유지하면서 토마토, 양배추, 브로콜리 등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포함한 균형있는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흔히 폐암 예방에 특정 채소, 과일이 좋다고 하는데 이는 채소, 과일의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암 발병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비타민, 무기질 등 미량 영양소를 얻기 위해 다양한 채소, 과일을 섭취하는 것은 필요하지만 암에 좋다는 말을 듣고 특정 채소1~2가지를 집중적으로 섭취하거나 채식 위주로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폐암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금연과 정기점검 및 신선한 과일, 야채 그리고 적당한 단백질 음식이 골고루 섭취하여 건강한 삶을 사시는 여러분 되시기를 바랍니다
한인 여러분이 모두 건강한 그날까지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LA 한인 시니어 건강지킴이” 내과전문의 김민성원장이였습니다.